티스토리 뷰

현재 Synology의 216J모델의 나스를 사용중이다.


결론부터 적으면, 가장 확실하고 간단한 방법은, mp3tag라는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정으로 들어간후에 ID3 v2만 체크한후에 태그에 그이외의 태그를 삭제하면 된다. v1도 물론 삭제해야한다.


멜론에서 받은 MP3를 바로 NAS로옴긴후 타 기기에서 Plex로 확인하면 한글명은 다들 특수문자형식으로 깨져서 나온다.

이유는 CP949 또는 매우 낮은 확율로 UTF-16으로 처리되어있는 ID3 태그의 방식이다. 이것을 UTF-8로 일괄변환해줘야만 일부 기기에서 호환이 가능하다.

불행히도 곡들을 너무 많이 받아둔 상태이다. 그래도 굳이 컴퓨터에서 일괄변환을 하겠다면 mp3tag를 사용해서 변환하면 된다.

그것이 아니라면 SSH로 접속후에 간단한 명령어 하나만 치면 수정이 가능하다.

시작하기전에 나스의 제어판-> 터미널 및 SNMP -> SSH 서비스 활성화를 체크한다.

아래의 사진 참조.

 

그 이후, SSH를 접근할 프로그램이 있어야한다.

나의 경우는 Putty라는 접속 프로그램을 사용했다. 옛날에 썻던 Telnet역시 가능하다.

아래 사진과 같이 입력후 접속하면 된다.

 

그런데 그전에 Mutagen이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mutagen은 pip라는 명령어로 설치가 가능하다.

$ sudo pip install mutagen

 

불행히도 나는 PIP로 설치가 되지 않았다. pip로 설치가 안된다면, 

Wget명령어를 통해 홈페이지에서 직접 받으면 된다. 현재 가장 최신 버전은 1.37이다.

$ wget https://github.com/quodlibet/mutagen/releases/download/release-1.39/mutagen-1.39.tar.gz
$ tar -xvf mutagen-1.39.tar.gz
$ cd mutagen-1.39
$ sudo python setup.py install

이렇게 해주면 pip없이도 mutagen이 설치가 가능하다.

그리고 cd ..와 같은 커맨드를 통해 음악이 있는 최상위 폴더로 이동을 한다.

마지막으로 아래의 커맨드를 통해 일괄 변경한다.

$ find -type f -iregex ".*/.*\.\(ogg\|mp3\|flac\)" -print0 | xargs -0 mid3iconv -e cp949

 

아래와 같이 잘 나온다.


 

댓글